7. 랑그릿사2 클래스(지휘관, 용병, 소환수) 데이터

이번에는 랑그릿사2의 클래스와 관련된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6번 글에서 알아낸 클래스 이름 외에도 다음 파일이 필요합니다.

1. CD/ORGDAT/CLASS.DAT
2. tdat.res >> MENU.DAT

CLASS.DAT 파일은 크기가 0xFF x 0x1C = 0x1BE4 바이트이며, 클래스 하나 당 0x1C 바이트씩 총 0xFF개 클래스의 데이터가 있습니다.

Offset (h)
00000000 : 00 00 00 00 01 02 05 02 00 02 01 32 01 00 03 07
00000010 : 02 00 79 00 00 00 00 00 FF FF FF FF 00 00 00 00
00000020 : 01 02 05 02 01 01 01 32 01 00 03 06 02 0B 79 00
00000030 : 00 00 00 00 FF FF FF FF 00 00 00 00 01 02 05 02
00000040 : 00 02 01 32 01 00 03 06 02 0B 7A 00 00 00 00 00
...

00번 클래스 : 0x00부터 0x1B까지 (00 00 00 00 01 02 05 02 00 02 01 32 01 00 03 07 02 00 79 00 00 00 00 00 FF FF FF FF)
01번 클래스 : 0x1C부터 0x36까지 (00 00 00 00 01 02 05 02 01 01 01 32 01 00 03 06 02 0B 79 00 00 00 00 00 FF FF FF FF)
02번 클래스 : 0x37부터 0x51까지 (00 00 00 00 01 02 05 02 00 02 01 32 01 00 03 06 02 0B 7A 00 00 00 00 00 FF FF FF FF)
03번 클래스 : 0x52부터 0x6C까지 (00 00 00 00 01 02 05 02 01 02 01 32 01 00 03 06 02 0B 7B 00 00 00 00 00 FF FF FF FF)
...

00번 클래스는 더미 데이터이므로 넘어가고 01번 클래스의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00 : (의미없는 데이터)
00 : 비행여부 (1이면 Yes, 0이면 No)
00 : 병종 (예를 들어, 0이면 보병-일반)
00 : 마력 (지휘관은 티어에서 1 차감한 값이고, 용병/소환수는 0)
01 : AT
02 : DF
05 : MV
02 : 지휘범위
01 : A
01 : D
01 : MP
32 : 마법저항, 100(10진수)이 최대값
01 : 용병수, 0x01이면 하나 늘어나고 0xFF이면 하나 줄어듬.
00 : 가격 (용병인 경우만 의미 있음. 실제값은 10(10진수)을 곱해야함.)
03 : 처치시 획득하는 돈 (실제값은 10(10진수)을 곱해야함. 따라서 획득하는 돈은 3 x 10 = 30(10진수)임.)
06 : 처치시 획득경험치
02 : 레벨업 필요경험치 (실제값은 8을 곱해야 함.)
0B : (미확인 데이터)
79 00 00 00 00 00 : 고용가능용병 (0x79번 클래스는 솔져에 해당됨. 따라서 파이터는 솔져를 고용할 수 있음.)
FF FF FF FF : 마법 (파이터는 마법이 없음.)

AT/DF/MP는, 용병/소환수는 경우 설정한 값 그대로 적용되고, 지휘관의 경우 성장 수치로 적용됨.
마법 : 소환수의 경우 설정된 내용 그대로 적용되고, 지휘관의 경우 레벨업하면서 배움.

병종과 마법의 경우 숫자 형태로 저장돼있는데, 어떤 것인지는 MENU.DAT 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1) 병종 목록
번호
이름
00
보병-일반
01
보병-승병
02
장창
03
기마-일반
04
기마-특수
05
비병
06
보병-도적
07
수병-일반
08
09
마족
0A
수병-해수
0B
보병-야복
0C
보병-법사
0D
불사-귀혼
0E
불사-일반
0F
궁병-일반
10
궁병-특수
11
용족

(2) 마법 목록
번호
이름
번호
이름
00
매직 애로우
10
프로텍션2
01
블래스트
11
어택1
02
썬더
12
어택2
03
파이어 볼
13
04
메테오
14
텔레포트
05
블리져드
15
레지스트
06
토네이도
16
07
턴언데드
17
08
어스퀘이크
18
어게인
09
1
19
디클레인
0A
2
1A
발키리
0B
포스 힐1
1B
프레이어
0C
포스 힐2
1C
화이트 드래곤
0D
슬립
1D
사라만다
0E
뮤트
1E
아이언 골렘
0F
프로텍션1
1F
데몬 로드



CLASS.DAT 파일에 들어있는 모든 클래스의 정보를 엑셀 파일로 정리해서 올려놨습니다. (다음 파일 참조)
https://drive.google.com/open?id=16jnltUdpG15PpWu37E1eX0otMLnAuqtf

다음 글에서는 병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댓글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덕분에 엘윈 고유직업의 마법저항을 수정, 고용 용병 또한 수정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요즘 슈퍼패미컴 버전으로 (날림한글번역판)을 즐기고 있어서 거시찾아오게 되었습니다.

    혹시 특수기마가 일반기마와 다른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신 부분이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기마-일반과 기마-특수는 지형별 이동력과 지형 보너스에 차이가 있습니다. 제 글 중에서 "9. 랑그릿사2 병종 이동 및 지형 보너스 데이터"에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삭제
  3. 공격타입 뿅뿅빔 전체 번쩍 ,킹의 검풍, 소환수 특유의 미스매치 공격 방식도 여기 데이터에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이건 게임 로직상에 따로 있는 걸까요.

    답글삭제
    답글
    1. 공격 방식은 CD/ORGDAT/CLASS.DAT 파일이 아닌 CD/ORGDAT/FIGHT.DAT 파일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삭제

댓글 쓰기

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