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랑그릿사2 캐릭터의 클래스 체인지 루트
랑그릿사2의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클래스 체인지 루트(전직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Ghidra로 메모리 주소 00_44_38_58 부터 00_44_38_A3 를 살펴보면 주소로 채워져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헥스에디터 기준 00_04_26_58 부터 00_04_26_A3)
Offset (h)
00_44_38_58 : 28 36 44 00 => 00_04_24_28 (캐릭터 1: 엘윈)
00_44_38_5C : 58 36 44 00 => 00_04_24_58 (캐릭터 2: 리아나)
00_44_38_60 : 78 36 44 00 => 00_04_24_78 (캐릭터 3: 홀리라나)
00_44_38_64 : 98 36 44 00 => 00_04_24_98 (캐릭터 4: 쉐리)
00_44_38_68 : B8 36 44 00 => 00_04_24_B8 (캐릭터 5: 헤인)
00_44_38_6C : D0 36 44 00 => 00_04_24_D0 (캐릭터 6: 스콧트)
00_44_38_70 : E8 36 44 00 => 00_04_24_E8 (캐릭터 7: 키스)
00_44_38_74 : 00 37 44 00 => 00_04_25_00 (캐릭터 8: 아론)
00_44_38_78 : 20 37 44 00 => 00_04_25_20 (캐릭터 9: 레스터)
00_44_38_7C : 38 37 44 00 => 00_04_25_38 (캐릭터 10: 다크라나)
00_44_38_80 : 58 37 44 00 => 00_04_25_58 (캐릭터 11: 로우가)
00_44_38_84 : 78 37 44 00 => 00_04_25_78 (캐릭터 12: 소니아)
00_44_38_88 : 98 37 44 00 => 00_04_25_98 (캐릭터 13: 레온)
00_44_38_8C : B8 37 44 00 => 00_04_25_B8 (캐릭터 14: 발가스)
00_44_38_90 : D0 37 44 00 => 00_04_25_D0 (캐릭터 15: 이멜다)
00_44_38_94 : F0 37 44 00 => 00_04_25_F0 (캐릭터 16: 에그베르트)
00_44_38_98 : 08 38 44 00 => 00_04_26_08 (캐릭터 17: 에스트)
00_44_38_9C : 20 38 44 00 => 00_04_26_20 (캐릭터 18: 오스트)
00_44_1F_A0 : 38 38 44 00 => 00_04_26_38 (캐릭터 19: 레아드)
00_44_38_5C : 58 36 44 00 => 00_04_24_58 (캐릭터 2: 리아나)
00_44_38_60 : 78 36 44 00 => 00_04_24_78 (캐릭터 3: 홀리라나)
00_44_38_64 : 98 36 44 00 => 00_04_24_98 (캐릭터 4: 쉐리)
00_44_38_68 : B8 36 44 00 => 00_04_24_B8 (캐릭터 5: 헤인)
00_44_38_6C : D0 36 44 00 => 00_04_24_D0 (캐릭터 6: 스콧트)
00_44_38_70 : E8 36 44 00 => 00_04_24_E8 (캐릭터 7: 키스)
00_44_38_74 : 00 37 44 00 => 00_04_25_00 (캐릭터 8: 아론)
00_44_38_78 : 20 37 44 00 => 00_04_25_20 (캐릭터 9: 레스터)
00_44_38_7C : 38 37 44 00 => 00_04_25_38 (캐릭터 10: 다크라나)
00_44_38_80 : 58 37 44 00 => 00_04_25_58 (캐릭터 11: 로우가)
00_44_38_84 : 78 37 44 00 => 00_04_25_78 (캐릭터 12: 소니아)
00_44_38_88 : 98 37 44 00 => 00_04_25_98 (캐릭터 13: 레온)
00_44_38_8C : B8 37 44 00 => 00_04_25_B8 (캐릭터 14: 발가스)
00_44_38_90 : D0 37 44 00 => 00_04_25_D0 (캐릭터 15: 이멜다)
00_44_38_94 : F0 37 44 00 => 00_04_25_F0 (캐릭터 16: 에그베르트)
00_44_38_98 : 08 38 44 00 => 00_04_26_08 (캐릭터 17: 에스트)
00_44_38_9C : 20 38 44 00 => 00_04_26_20 (캐릭터 18: 오스트)
00_44_1F_A0 : 38 38 44 00 => 00_04_26_38 (캐릭터 19: 레아드)
해당되는 주소로 가면 각 캐릭터의 클래스 체인지 루트 데이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헥스에디터로 00_04_24_B8 로 가면 헤인의 클래스 체인지 루트 데이터가 있습니다.
0E 24 26 : 워록 => 소서러 또는 팔라딘
24 3C 3E : 소서러 => 메이지 또는 세인트
26 3E EF : 팔라딘 => 세인트 또는 프리스트
3C 56 58 : 메이지 => 아크메이지 또는 세이지
3E 58 49 : 세인트 => 세이지 또는 소드마스터
EF 49 F9 : 프리스트 => 소드마스터 또는 하이프리스트
56 72 FF : 아크메이지 => 위저드
FF 00 00 : (데이터 끝)
24 3C 3E : 소서러 => 메이지 또는 세인트
26 3E EF : 팔라딘 => 세인트 또는 프리스트
3C 56 58 : 메이지 => 아크메이지 또는 세이지
3E 58 49 : 세인트 => 세이지 또는 소드마스터
EF 49 F9 : 프리스트 => 소드마스터 또는 하이프리스트
56 72 FF : 아크메이지 => 위저드
FF 00 00 : (데이터 끝)
참고로 각 클래스의 스프라이트는 15번 글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헥스 길이를 보니 히든클래스 1개인 캐릭터들은 길이가 좀 짧아서 히든클래스 증가는 힘들어보이는 구조이긴 하네요.
답글삭제레아드 위치가 00_04_26_38로 수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삭제수정했습니다.
삭제안녕하세요. 랑그릿사2를 너무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답글삭제질문하나만 남겨봅니다 ㅠㅠ
랑그릿사2 pc 판의 wav 배경음악파일을
플스판 고음질 wav파일로 교체해서
고음질로 게임을 즐겨보려고 시도해봤는데 음악자체가 나오질 않고 배경음악없이 게임이 실행되더라구요..
파일명은 똑같이 덮어썼는데 말이죠 (record1.wav)
음.. 이런식으로 그냥 음악파일을 교체해버리면 게임에서 바뀐 음악 파일을 인식을 못하는 걸까요?
게임을 할줄만 알지 데이터라든가 그런건 잼병이라 궁금하네요..
아무튼 윈10호환패치 덕에 랑그릿사2 너무나 잘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랑그릿사2 PC판(정품, 2CD 버전)의 배경음악은 (wav 파일이 아니라) 두번째 CD에 있으며 고음질(CD음질)입니다. record1.wav 파일이 있는 것을 보면 아마 인터넷에 떠도는 XP실행버전(http://loadermk.egloos.com/v/1488369 참조)이 아닌가 싶은데요. 먼저 2CD 버전이 맞는지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삭제정확하십니다.
삭제20년전에 즐겼던 랑그릿사2가 최근에 너무 생각나서 랑그릿사2를 구해보던중 립버전을 구했습니다.
그런데 위키를보니 립버전은 wav파일들의 음질이 열화가 되어있다고 하더라구요..ㅜㅜ
그래서 조금이라도 더 고음질로 플레이하고 싶은 마음에
올려주신 윈도우 10 패치를 알게되어 며칠전
중고로 2cd버전을 구해서 실행 해봤더니 잘 플레이 되었습니다 ㅎㅎ
다만 문제는 제가 예전에 구해서 가지고 있었던
masaya 랑그릿사시리즈 고음질음반의 음악보다는 별로더라구요
ㅠㅠ
그 음반의 랑그릿사2 음악은
2cd버전의 원음보다도 고음질이고 앞뒤로 잘려진부분도 전혀없는?(더길고 추가된 음악부분이 있었습니다) 고음질의 배경음이었습니다. 이걸 적용해서
랑그릿사2를 플레이하면 훨씬 재밌겠다는 생각에 적용시켜보려니
2cd버전은 5개?정도만 wav파일로 1디스크로 설치되고
나머지 음악은 말씀대로 2디스크에서 재생되는 방식이더군요.....ㅠㅠ
결국 35개의 wav파일로 이루어진 립버전에서 wav파일을 교체하는 수 밖에 없겠다 싶어
다시 무설치 립버전안의 35개의 wav파일들을
제가 가지고 있던 고음질 음반의 flac파일들을 wav파일로 변환 후
랑그릿사2 립버전 안의
wav파일들을 전부 덮어쓰기 해봤는데
이게 왠 걸..
배경음악 자체가 나오질 않네요..
어떤식으로 게임에서 음악이 재생되는건지 저같은 단순 겜돌이는 원리를 알 수가 없더군요.. 단순히 이름만 같은 wav파일을 실행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요.. ㅜㅜ
음악이 더 길어지면 재생을 못하는건지.. 아니면 원본음악이아니라서 그런건지.. 음질이 더 좋아서 재생을 못시키는건지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혹시나해서
립버전안의 35개 wav파일중
1개를 골라파일명만 변경해서
35개를 복사해 붙여넣어봤는데
(35곡 모두 똑같은 노래만 나오도록)
이것도 음악이 안나오더라구요...
응? 대체 원리를 알 수가 없네요...
원본곡이랑 달라지면 재생을 못시키는 건 아닐것 같은데 말이죠 ㅠㅠ 음..
음질이 열화되어있는 립버전도 음악은 잘 나오니까요..
정말 고음질로 플레이해보고 싶은 마음이 샘솟는데
이 게임이 대체 어떤식으로 음악을 구동시키길래
파일이름도(record숫자)
파일형식도(wav)
같은 음악파일을 게임내에서 재생을 못시키는건지 알길이 없어서 질문 드려봤습니다 ㅜㅜ
wav파일을 그냥 윈도우에서 재생시키면 잘나오는데 말이죠..
너무너무 추억의 게임이라 몇년전에는 윈도우7 구동의 너무 높은 난이도에 포기했다가
이번엔 플레이도 할 수있게 되었지만 욕심은 끝이없네요. ㅎㅎ
능력만 된다면 올려주신 랑그릿사2 리버싱자료를 토대로
문자오타(소드맨->소드마스터) 라든가 그런것도 바꿔보고 음질도 고음질로 바꿔보고
이것저것해보고싶지만 능력이 업네요 ㅜㅜ 쩝..
아무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시도해보려고요..
요즘 회사에서도 랑그릿사2 고음질적용을 성공하고싶은 생각만 나는지라 혹시나해서
질문드려봤습니다 ㅠㅠ
립버전(XP버전)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도 하고 글만 읽어서는 원인을 모르겠네요.
삭제정품(2CD 버전)의 경우, 두번째 CD에 있는 배경음악을 교체하려면 PowerISO라는 프로그램(https://www.poweriso.com)을 사용하면 됩니다. (CD에서 BIN/CUE 파일을 추출한 뒤에 편집할 수 있음.) 그런데 이 방법을 사용해서 WAV 파일을 넣다 보면 CD용량 제한(700MB 정도)에 걸릴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존에 제가 만든 윈도우 10 호환성 패치 파일(langpc2_1.01b.exe)을 수정해서 배경음악을 CD에서 읽어오지 않고 XP버전처럼 WAV 파일을 읽는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을지 연구해보겠습니다.
오 정품도 wav파일 변경이 가능하다곤 생각 못해봤네요. ㄷㄷ
삭제말씀대로 제가 바꾸려는 wav파일들의 용량이 정품보다 클것같습니다. ㅜㅜ
저딴에도 도스박스립버전용 img를 수정해서 시도도해보고해봤으나 아직 성공은 못했네요.
혹여나 시간이 나셔서 연구하시게 되실때 고음질 음원들이 필요하시다면 보내드리겠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배경음악을 CD에서 읽어오지 않고 bgm 폴더의 wav 파일을 읽어오도록 수정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1ghksUyhEBQBfS55sT2ZemTU6nG0vwcL
삭제다운받아서 압축풀고 bgm 폴더에 wav 파일을 넣고 실행하면 됩니다. 이걸로 해보고 안되면 말씀해주세요.
헉.. 방금봤네요 ㄷㄷ
삭제퇴근후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ㅠㅠ !!!
와... 정말 잘됩니다 ㅠㅠ
삭제실행해봤는데 고음질 브금이 똭...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ㅠㅠ 도와주신 덕분에 추억의 랑그릿사2를 고음질로 즐길 수 있게 됐네요.
몇주를 헤매도 안되더니.. 이렇게 단번에 해결해주시다니
속이 뻥뚤리게 기분좋네요.. ㅠ_ㅠ
추억은 추억으로 묻어야되나 하고 있었거든요.. ㄷㄷ
와.. 소름돋았네요.. 전문가 분께 여쭤보게 다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ㅋㅋ
이번 주말부터 달려봐야겠네요 ㅎㅎ ㄷㄷㄷ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8OO83sMMqzIaMBJkoX6Bjh0lQO7ELQek?usp=sharing
삭제저도 혹시 필요하신 분 계실까봐 플스판 음반 FLAC파일을 WAV로 변환한 파일 공유해봅니다.
위에 드르륵님 말씀처럼 받아서 BGM폴더에 그대로 넣으면 아주 잘 플레이됩니다 ㅎㅎ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ㅠ_ㅠ 플레이하는데 눈물이 나올 정도네요.. 너무나 감격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
삭제